부동산학개론

제23회 시험은 난이도 "중"수준의 문제가 전체의 75 %를 차지함으로써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되어 있는 수험생이라면 무난히 합격점수를 얻을 수 있도록 출제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출제와는 다른 새로운 경향도 엿볼 수 있는바, 예를 들면, 허프 모형에서 시간거리의 개념을 도입하여 시장점유율을 예측하도록 한 것, 투자관련 문제에서 5가지의 각각 다른 수익률 또는 비율을 한 문제로써 물은 것, 기존 대 출이 있는 경우의 추가 대출 가능액 계산, 격차내역에 의한 비준치의 계산 등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보다 높은 이해력과 응용력을 요구하는 것으로써 앞으로의 부동산학개론의 시험 준비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제23회 부동산학개론 출제 분석표 >

구분 문항수 출제비율(%)
부동산학 총론 부동산의 개념과 분류 1 2.5 %
부동산의 특성 2 5 %
소계 3 7.5 %
부동산학 각론 부동산경제론 5 12.5 %
부동산시장론 2 5 %
부동산입지 및 공간구조론 3 7.5 %
부동산정책론 4 10 %
부동산투자론 5 12.5 %
부동산금융론 5 12.5 %
부동산이용 및 개발론 4 10 %
부동산관리론 1 2.5 %
부동산마케팅론 1 2.5 %
소계 30 75 %
부동산감정평가론 감정평가 기초이론 2 5 %
감정평가 3방식 4 10 %
부동산가격공시제도 1 2.5 %
소계 7 17.5 %
총 계 40 100 %
출제난이도
제23회 부동산학개론의 출제 난이도는 어려운 문제(난이도 "상")와 쉬운 문제(난이도 "하")가 각각 5문제씩 출제되었고 나머지 대부분의 문제는 보통 수준의 난이도(난이도 "중")로 출제되었습니다.
그리고 계산문제는 7문제 출제되었으며, 이 중 3문제는 어려운 문제는 아니지만 푸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이고 2문제는 난이도 "상"급의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번 시험은 시간이 다소 부족할 수 있어 85점 이상의 고득점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개념을 확실하게 파악하면서 이해 중심으로 공부한 수험생이라면 70점 대의 점수는 무난히 획득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수험전략
기본적 개념 및 용어를 이해하고 정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학의 전체적인 맥락을 잡고 각론분야를 학습하는 것이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빠르게 내용을 파악할 수가 있다.
최근 계산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는데, 계산문제와 관련된 학습전략은 항상 강의 시에 강조하는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략을 하면 충분한 준비가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경제론(수요와 공급 ,조세의 귀착과 전가, 균형가격의 변동, 임대료 규제, 임대료보조 등)에서 그래프를 이용한 학습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암기하지 않고 항상 창조적으로 사고하면서 이해를 하는 것이 부동산학개론을 고득점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